요즘 부쩍 독감에 걸려 많은 사람들이 고생하고 있는데요.
저희 가족들도 처음엔 아들이 먼저 걸리더니 차례대로 모두 옮아서 가족 다같이 입원하게 되는 지경까지 이르렀습니다 ㅠㅠ
독감 증상에 대해 조금 일찍 알았더라면 입원할 정도가 되기 전에 그에 맞는 치료를 받을 수 있었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한번 독감의 원인은 무엇인지, 주요 증상은 어떻게 되는지, 그렇다면 어떤 치료법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감 정의
인플루엔자, 우리가 흔히 아는 독감은 감기와는 차원이 다른 질병으로, 전염성이 강하고 전신적인 증상이 특징입니다. 콧물이나 인후통과 같은 국소적인 증상이 아니라 고열, 근육통, 두통과 같은 전신적인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이 독감의 특징입니다. 특히, 날씨가 추워지고 건조한 10월부터 5월까지 독감의 발생이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독감 원인
바이러스 내에서 지속적인 전자 돌연변이가 발생하면, 면역력이 없는 항원을 가진 새로운 바이러스가 출현하게 됩니다. 이러한 바이러스가 사람들 사이에서 빠르게 퍼져 나가면서 독감의 대유행이 발생합니다.
독감 증상
독감은 감기보다 더 심한 증세를 유발합니다. 고열, 심한 두통, 근육통이 동반되며, 전신에 피로감이 느껴집니다. 이에 더해 인후통, 기침, 콧물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어린 아이들의 경우에는 식욕 부진, 침이 많이 흘리는 등 특이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독한 감기에 걸려 2~3일 정도도 어려울 정도로 심한 증상이 나타나면 독감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독감 진단
독감 유사 증상이 나타나면 임상적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인후 도말 검체를 통해 신속 항원 검사, RT-PCR 검사, 바이러스 배양 검사를 통해 독감 여부를 확진할 수 있습니다.
독감 치료
독감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 안정이 필요합니다. 특히,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는 고위험군 환자는 가능하면 빨리 항바이러스제를 투여받아야 합니다. 고위험군이 아니더라도 합병증이 나타나거나 심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조기에 항바이러스를 투여해야 합니다. 18세 이하 소아에게는 아스피린 투여가 금지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독감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2~3일 동안 발열과 전신 증상이 동반되다가 호전됩니다. 독감에 감염되면 보통 1주 정도면 증상이 호전되고 전염력도 없어집니다. 따라서 감염된 경우 외부 출입을 최소화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매년 9~11월 중에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권장되며, 특히 고위험군에게는 더욱 중요합니다. 최근에 유행하는 신종 인플루엔자에 대비하여 6개월 이상의 모든 소아와 성인은 예방 접종을 고려해야 합니다. 소아나 만성 심폐 질환을 가진 노인, 면역 저하 환자 등은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러분도 만약 감기 증상이 보인다면 빠르게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고 사전에 독감을 예방하여 이번 겨울도 건강하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
댓글